Notice
Today
Total
12-18 10:15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가톨릭 신앙의 발걸음

가톨릭 교회의 동성애와 동성간 결혼에 관한 입장 본문

가톨릭 신자는 무엇을 믿나요?

가톨릭 교회의 동성애와 동성간 결혼에 관한 입장

이상근 마태오 2020. 6. 19. 23:29

신부님이 동성애를 고백했더니 그건 죄가 아닙니다 라고 했다던가 하는 그런 얘기들을 보고..

과연 그러한지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 가톨릭의 관점에서 동성애 성향 (same sex attraction) 자체는 유혹(temptation) 이지 죄(sin)는 아닙니다. 인간은 누구나 유혹을 받고, 동성애 성향도 그러한 범주에 해당됩니다.

- 동성애자를 차별하거나 미워하거나 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사랑이기에 당연한 것입니다

- 그러나 가톨릭 교회에서 결코 동성간의 관계나 결혼을 옹호하거나 해도 되는 것으로 절대 가르치지 않습니다. 

- 앞서 말하였듯 동성애 성향은 유혹의 범주에 들어가는 것으로 보기에, 유혹을 이겨내야 하고, 그러한 유혹을 느끼는 것 만으로는 죄악이 아니기에 하느님의 은총으로 극복해야한다고 말합니다.

- 그렇게 간주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가톨릭 교회에서 성은 인간에게 자녀를 출산하고 서로 남녀가 결함함으로써 사랑을 하기위해 주어진 것이며 동성간의 관계는 하느님께서 만드신 인간의 본성을 거스르는 행위로 보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가톨릭 교회가 동성애자들을 차별하거나 미워해서 안된다고 가르치는 것을 가톨릭은 동성간의 관계를 이해해준다거나, 언젠가는 동성간의 결혼도 교회법상으로 허용이 될 것이다 하는 식으로 이해 할 수 없습니다.

- 가톨릭 교회의 이성간의 결합, 결혼에 대한 개념은 결정적인 것으로 바뀔 수 없는 교리입니다.

- 동성간의 관계이든, 이성간의 관계이든, 자위 행위이던, 교회 관점에서 간음에 해당하는 대죄를 지었을 경우, 고해 성사를 통해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해야 해야 성사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까 해서 적어봅니다.

틀리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만 틀렸으면 댓글에 적어주세요.

 
Comments